| [공지] |
[공지] 인강 수강생 카카오톡 질의응답 방법 |
홍창의 |
2021-05-20 |
| 글제목 |
[공지] 인강 수강생 카카오톡 질의응답 방법 |
| 작성자 |
홍창의 |
등록일 |
2021-05-20 |
|
|
안녕하세요, 홍창의 선생님입니다.
인강 수강생 여러분들
카카오톡 질의응답 방법입니다.
* 질문 방법
1. 카카오톡에 선생님 아이디 추가
홍창의 선생님 카카오톡 아이디 : hongdly
2. 질문할 때, 본인이 수강하고 있는 강의명 기재 / 몇 강인지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 2290 |
6강 질문입니다.
|
momodoo** |
2019-07-09 |
| 글제목 |
6강 질문입니다. |
| 작성자 |
momodoo** |
등록일 |
2019-07-09 |
|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것이 맞는지요??
4.일변수함수는 미분이 가능한함수라면 무적권 연속인것이 맞나요?
5.정리해서 말하자면 다변수 함수의 도함수를 정의 할때 그 (a,b)좌표에일때 연속미분 가능이라고 할 수 있는것인지요?
6. 미분이 가능한조건 에서 일변수 함수와 어떤차이점이 있는건지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10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10 |
|
일변수함수던 다변수함수던 미분가능하면 연속이 맞습니다.
f_x 와 f_y 가 존재한다고 해서 미분가능을 뜻한다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이변수함수는 f_x 와 f_y 가 점 (a,b)에서 연속일 때 (a,b)에서 미분가능하다 합니다. |
|
| 2289 |
질문있습니다.
|
zerto** |
2019-07-09 |
| 글제목 |
질문있습니다. |
| 작성자 |
zerto** |
등록일 |
2019-07-09 |
|
교수님 p362 쪽 유형학습 1번에서 가 번에서 f(4) 가 13보다 크거나 같다고 했는데 답에서는 f(4)가 14보다 크거나 같다고 나왔는데 f(4)>13 이러면 조건이 만족하는데 등호가 들어가면 답이 않되지 않나요? 그리고 다 번에서 그래프 형태를 어떻게 저렇게 나온다는걸 알수있나요? 그래프 형태를 잘 모르겠습니다.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10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10 |
|
f(4)≥14 이므로 f(4)>13 , f(4)≥13 으로 둘다 쓸 수 있습니다.
f(x)=6 을 만족하는 점은 1, 4 이므로 다른 점에서 만날수 없고 f(2)=8 이기 때문에
1
작은 값을 가진다면 f(x)=6 을 만족하는 점은 1, 4 밖에 없다는 것과 모순이 됩니다. |
|
| 2288 |
10강 31분
|
tiger9610** |
2019-07-08 |
| 글제목 |
10강 31분 |
| 작성자 |
tiger9610** |
등록일 |
2019-07-08 |
|
왜 A B 이렇게 파트를 나눠서 계산하시는지 정확하게 설명부탁 드립니다 그냥 합쳐서 하면 안되나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10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10 |
|
x축 기준으로 표현할 때
-2 |
|
| 2287 |
p. 353 32번 문제
|
tiger9610** |
2019-07-07 |
| 글제목 |
p. 353 32번 문제 |
| 작성자 |
tiger9610** |
등록일 |
2019-07-07 |
|

저범위가 어떻게 해서 나오는지 자세히 부탁드립니다 ㅠㅠ 무리한부탁일수도 있지만 종이에 쓰고 사진찍어서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9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9 |
|
y>|x| 가 y>x, y<-x 가 아닙니다.
x>0 일 때 y>x 이고 x<0 일 때 y>-x 입니다. |
|
| 2286 |
p77 예제 18번 질문입니다.
|
dominique1** |
2019-07-06 |
| 글제목 |
p77 예제 18번 질문입니다. |
| 작성자 |
dominique1** |
등록일 |
2019-07-06 |
|
함수편에서 문제해설중 이문제는 해설이 없어 질문합니다. 문제를 어떻게 푸는지는 알겠으나 원과 주어진 식이 접한다고 정답지에 쓰여있는데 접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당연한 내용이어서 해설지에 없을수 있으나 아무리 봐도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7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7 |
|
y-2/x+1 = k 라 놓고 k 의 최댓값을 구하는 것이며 식 정리를 하면
y=kx+k+2 가 되며 k는 직선의 기울기를 의미합니다.
원을 지나는 직선을 그릴 때 기울기 k의 값이 최대가 될 때는
직선이 원에 접할 때 이므로 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
| 2285 |
미분학1 도함수편 242p 40번문제
|
k7dlxow** |
2019-07-06 |
| 글제목 |
미분학1 도함수편 242p 40번문제 |
| 작성자 |
k7dlxow** |
등록일 |
2019-07-06 |
|
다항함수는 모든 실수에서 연속이 맞다고 돼있는데 유리함수의 경우는 다항함수가 아닌건가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7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7 |
|
네, 유리함수는 다항함수라 하지 않습니다. |
|
| 2284 |
급수/편도 질문입니다,
|
momodoo** |
2019-07-05 |
| 글제목 |
급수/편도 질문입니다, |
| 작성자 |
momodoo** |
등록일 |
2019-07-05 |
|

2번은 교재 179페이지 4번 설명에 대한 질문입니다,
항상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7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7 |
|
1. 그 방식으로 판단 할 수 없습니다. 또한 그 급수는 수렴입니다.
2-1 네 맞습니다.
2-2 z-f(x,y)=0 도 음함수 표현입니다. z앞에 부호에 따라 얘기하지 않고
x,y,z 의 식을 한족으로 몰아 쓴 것을 음함수라 합니다.
3-1 맞습니다.
3-2 x,y 가 둘다 0으로 갈 경우 극좌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분모의 두 함수의 곱에서 다른 하나를 무시했을 때 수렴이 나오면 수렴으로 판단하며
발산이 나오면 무시하지 않고 다른 판정을 사용합니다. |
|
| 2283 |
미분학1 215p 지수함수 도함수에서
|
k7dlxow** |
2019-07-04 |
| 글제목 |
미분학1 215p 지수함수 도함수에서 |
| 작성자 |
k7dlxow** |
등록일 |
2019-07-04 |
|
x의 x승을 미분하면 (x의x승 곱하기 lnx) 가 돼야 되지 않나요? (지수함수의 미분 원칙에 따르자면 ...) 왜 뒤에 x의x승이 한번 더해지는지 ....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7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7 |
|
지수함수는 밑이 상수입니다.
x^x 처럼 밑과 지수가 둘다 문자인 것은 다른 방법으로 미분하며
3장 여러가지 미분법에서 배울 내용입니다. |
|
| 2282 |
128p 유형학습3
|
dpwls4** |
2019-07-03 |
| 글제목 |
128p 유형학습3 |
| 작성자 |
dpwls4** |
등록일 |
2019-07-03 |
|
| Sn=3루트(25 (n+5))제곱=5세제곱 루트 5(n+5)제곱 왜 이렇게 되나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7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7 |
|
25^{2/3} = 5^{4/3} = 5*5^{1/3} 이 됩니다. |
|
| 2281 |
8강 전치행렬의 성질 질문입니다
|
a9992** |
2019-07-03 |
| 글제목 |
8강 전치행렬의 성질 질문입니다 |
| 작성자 |
a9992** |
등록일 |
2019-07-03 |
|
A^T*A은 대칭행열이다. 에서 A^T=A라고 하셨는데 행렬 A^T와 A가 행렬식의 값은 같아도 행렬자체의 모양은 다르지 않나요?? 장방행렬일때는 행과열의 수도 다르고 정방행렬일때는 행열안의 원소도 다른데 왜 같다고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7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7 |
|
다른 조건이 없다면 A^T=A 가 아닙니다.
하지만 학생의 질문만 보고는 어떻게 설명했는지 판단하기 어렵네요.
인강을 보셨다면 몇강 몇분쯤인지 정확히 명시해주세요. |
|
| 2280 |
p276 40번 문제 질문합니다
|
sannabi** |
2019-07-03 |
| 글제목 |
p276 40번 문제 질문합니다 |
| 작성자 |
sannabi** |
등록일 |
2019-07-03 |
|
이 문제에서 x^2-sinxy=1 에서 (2,2/파이)를 대입하였는데 해당 식을 만족하지 않는데 문제 오류인가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4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4 |
|
죄송합니다. 1을 4로 수정해주세요. |
|
| 2279 |
7강 5분 20초 개인풀이 질문
|
ddoinggul** |
2019-07-02 |
| 글제목 |
7강 5분 20초 개인풀이 질문 |
| 작성자 |
ddoinggul** |
등록일 |
2019-07-02 |
|

어디서 오류가 생긴걸까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4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4 |
|
처음에 잘못했네요
2열-1열을 하면 2열의 숫자가 변해야 합니다. |
|
| 2278 |
4강 질문입니다.
|
momodoo** |
2019-07-02 |
| 글제목 |
4강 질문입니다. |
| 작성자 |
momodoo** |
등록일 |
2019-07-02 |
|

1.양함수 음함수라고 쓰신거는 2변수함수일때 이렇다는것인지?
2.곡면과 등고선은 무슨차이인가요? 곡면을 정사영시킨것이 등고선 인가요?
3.접선평면은 곡선에 접선이 있듯이 곡면에 접하는 평면 이라고 생각하면 되는것인지?
4.3변수함수는 무조건 음함수의 경도인 것인지??


제가 맞게 그린것이 맞나요?
z=0인것이 g(x,y)=0 아닌가요? 이것이 왜 xy평면이 아니라 xy평면에 수직인 면인지??
항상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4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4 |
|
1. 네, 이변수의 양함수 표현에서의 경도는 등고선에 수직인 벡터이며
이변수의 음함수 표현에서의 경도는 곡면에 수직인 벡터입니다.
2. 3차원 상의 곡면 z=f(x,y) 에서 z값이 일정할 때의 모임이 곡선이 되며 이것을 등고선이라 합니다.
3. 네, 곡선에 접선이 있듯 곡면에 접하는 접평면이 있습니다.
4. 이변수에서 용도에 따라 양함수, 음함수 형태로 경도를 구합니다.
5. 답변입니다. 곡면 z=f(x,y) 와 평면 g(x,y)=0 은 다른 곡면입니다.
그림은 하나의 곡면을 평면으로 가르듯이 그려야 합니다. |
|
| 2277 |
58페이지 계승 및 겹계승 함수 정의 및 성질 질문
|
sannabi** |
2019-07-02 |
| 글제목 |
58페이지 계승 및 겹계승 함수 정의 및 성질 질문 |
| 작성자 |
sannabi** |
등록일 |
2019-07-02 |
|
(4)성질 4번에서 (5/2)!을 구할 때 5/2 곱하기 3/2 곱하기 1/2 곱하기 마지막에 (-1/2)!을 곱하는데 원래 계승에서 n이 자연수인 경우 1까지 곱하잖아요, 근데 분수이면 저렇게 음수까지 내려가서 계속 곱하게 되는 건가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3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3 |
|
네, 음수까지 계속 곱합니다. 따라서 직접 계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알고 있는 (-1/2)! = 루트파이 를 이용하여 관련되어있는 (5/2)! 같은 수 들만 계산 할 수 있습니다. |
|
| 2276 |
58페이지 감마함수, 겹계승에 대해 질문합니다
|
sannabi** |
2019-07-02 |
| 글제목 |
58페이지 감마함수, 겹계승에 대해 질문합니다 |
| 작성자 |
sannabi** |
등록일 |
2019-07-02 |
|
58페이지 (5)문항의 상호관계식, (6)문항의 감마함수의 미분계수에 대한 설명이 없으신거 같은데 이 부분은 공부하지 않아도 되는 건가요? 그리고 감마함수의 미분계수가 왜 저렇게 나오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또 겹계승에 대한 설명도 없은데 이 부분도 공부하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9-07-03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9-07-03 |
|
네, 57페이지의 내용까지 숙지하시면 되고 58페이지의 내용은 공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