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 |
[공지] 인강 수강생 카카오톡 질의응답 방법 |
홍창의 |
2021-05-20 |
| 글제목 |
[공지] 인강 수강생 카카오톡 질의응답 방법 |
| 작성자 |
홍창의 |
등록일 |
2021-05-20 |
|
|
안녕하세요, 홍창의 선생님입니다.
인강 수강생 여러분들
카카오톡 질의응답 방법입니다.
* 질문 방법
1. 카카오톡에 선생님 아이디 추가
홍창의 선생님 카카오톡 아이디 : hongdly
2. 질문할 때, 본인이 수강하고 있는 강의명 기재 / 몇 강인지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 1705 |
로그
|
tmbmil08** |
2018-01-30 |
| 글제목 |
로그 |
| 작성자 |
tmbmil08** |
등록일 |
2018-01-30 |
|
| 1. lnx가 뭔가요
2. 자연로그는 뭐고 또 상용로그는 뭔가요?
고등학교때 지수, 로그 수업을 제대로 듣지 않아서 로그부분과 지수부분이 좀 어렵고 헷갈리네요ㅠㅠㅠ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8-02-07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8-02-07 |
|
1. 밑이 e인 로그를 ln으로 쓰기로 약속이 되어있습니다.
2. 밑이 e(자연대수)인 로그 ln을 자연로그라고 하고 상용로그는 밑이 10인 로그입니다. |
|
| 1704 |
강의 자료
|
eunjinzza** |
2018-01-08 |
| 글제목 |
강의 자료 |
| 작성자 |
eunjinzza** |
등록일 |
2018-01-08 |
|
파일 다운 받는 것에 답지 밖에 없는데.. 문제 파일이 어디 있나요?ㅠㅠ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8-01-08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8-01-08 |
|
홍창의교수님 01037543362 에게 카톡으로 문의주세요. |
|
| 1703 |
430p 유형학습 2번 질문입니다
|
wpdlatm14** |
2018-01-05 |
| 글제목 |
430p 유형학습 2번 질문입니다 |
| 작성자 |
wpdlatm14** |
등록일 |
2018-01-05 |
|
풀이에서 보면 V의 질량을 구할 때 직교좌표계를 이용하여 구하셨는데 주면좌표계를 이용해서 질량을 구하니 값이 다르게 나왔습니다. f(x,y,z)를 주면좌표계로 바꾸었을 때 f(x,y,z)=u^3(sinv)^3가 나오고, 범위를 0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8-01-08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8-01-08 |
|
주면좌표계로 바꾸는데 f(x,y,z)=u^3(sinv)^3 이 어떻게 나오신건가요?
x=ucosv y=usinv 로 치환하신것 같은데 그러면 f가 다르게 나옵니다.
치환식을 한번더 확인해서 질문부탁드립니다. |
|
| 1702 |
간단한질문 2개 있습니다.
|
dudehs10** |
2018-01-02 |
| 글제목 |
간단한질문 2개 있습니다. |
| 작성자 |
dudehs10** |
등록일 |
2018-01-02 |
|
1) 원점을지나는 직선에 정사영변환 행렬이 (x=theta) 1행 cos^2x sinxcosx , sinxcosx , 그다음 2행2열에 어떤것이 오나요? 2) 0<= a+b <=1 이나 0 <= a+b+c <=1 은 외적으로 넓이를 계산하는 문제는 많이 봤는데 a+b=1(점P의 자취=종점을 연결한직선) 과 a+b+r=1 (사면체의면) 에 관한 문제는 못본거같은데 간단한 예제 없을까요? 감사합니다.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8-01-08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8-01-08 |
|
1) sin^2x 입니다.
2) 지금까지 출제된적이 거의 없는 개념이라 그정도 개념만 숙지해두시면 될것같습니다. |
|
| 1701 |
질문입니다
|
dudehs10** |
2017-12-31 |
| 글제목 |
질문입니다 |
| 작성자 |
dudehs10** |
등록일 |
2017-12-31 |
|
곡선의 길이를 구할때 곡선이 r(t)=< cost, sint, 2t >벡터함수로 있을때 root (i'^2 +y'^2+z'^2....) 말고 l r'(t) X r''(t) l 외적의 놈 으로해도 답이 같게 나옵니다 곡선의길이 벡터함수 로 주어줄때는 이둘중 아무거나 써도 상관없나요?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8-01-03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8-01-03 |
|
네 곡선은 동일한데 표현이 직교좌표함수 극좌표함수로 다른것 뿐이고 그 표현에 따른 공식이 다른것 뿐이므로
길이는 같게 나옵니다. |
|
| 1700 |
질문입니다
|
wjun08** |
2017-12-30 |
| 글제목 |
질문입니다 |
| 작성자 |
wjun08** |
등록일 |
2017-12-30 |
|
p131 대표 기출유형 3번 문제에서 함수 f(x)=x2+x+a/x-1가 모든 실수에 대하여 연속이 되도록 f(1)의 값을 정하는 문제입니다.
f(1)=lim x2+x+a/x-1 -> 2+a/0 이고 따라서 a=-2라고 하셨는데
f(1)을 넣으면 2+a/0 lim 값에서도 그런거는 알겠는데 왜 0/0 이 되어야 성립하는건가요 함수가 연속이고 분모가 0이면 무조건 분자가 0이 되어야하는건가요?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8-01-03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8-01-03 |
|
연속이면 극한값이 존재하면서 분모가 0이나 분자도 0이어야 극한값이 존재합니다.
분모가 0인데 분자가 0이 아니라면 극한이 발산합니다. |
|
| 1699 |
적분학 질문있습니다.
|
wo32** |
2017-12-28 |
| 글제목 |
적분학 질문있습니다. |
| 작성자 |
wo32** |
등록일 |
2017-12-28 |
|
203p 12번에서 Inx=t로 치환해서 풀면 적분구간이 [0~1] 때는 발산을 해서 못구하지 않나요? 169p7번에서 이중근호 푸는데 해설에서 오류가 있는거같은데 루트(1-2루트(X^2-X^4)) 1-x^2, x^2로나눠져서 이중근호로 풀수없지않나요? .... 225p 역함수성질을 이용한 면적공식에서 원함수에서 역함수를 구할때는 y=x대칭인 그래프로 변경되어서 면적공식이 성립안되는거 아닌가요?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7-12-31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7-12-31 |
|
문제에 수렴하는 p에 대해서라는 말이 있기 때문에 수렴하는 p에 대해서 적분 값을 구하면 됩니다.
루트(1-2루트(X^2-X^4))은 1-x^2, x^2가 아니라 루트(1-x^2), x^2으로 나눠져서 이중근호로 풀리게 됩니다.
대칭인 그래프로 변형이 되어도 그래프가 대칭되고 변수도 바뀐다면 넓이는 변하지 않습니다. |
|
| 1698 |
선형대수 질문있습니다.
|
wo32** |
2017-12-27 |
| 글제목 |
선형대수 질문있습니다. |
| 작성자 |
wo32** |
등록일 |
2017-12-27 |
|
105p 유형학습2에서 해설에 Q가나오는데 왜 갑자기 나오게 되는건가요? 165p 35번에서 표에 나와있는 f와x의값이 해설을 보면 반대로 들어가있던데 오류인가요? 378p 에서 세백터를 기본행연산을 이용해서 0이아닌 행또는 열의 백터를 이용해서 평면을 구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392p 대표기출유형1에서 회전축위의 점은 위치가 변하지 않으므로 AX=X라는데 왜 Ax=X인가요? 408p 40번문제에서 해설에 나온 방법말고 더 쉽게 풀수있는 방법이 있나요?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7-12-31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7-12-31 |
|
가운데 2x2 블록행렬을 Q로 둔것입니다.
네 오타네요 죄송합니다. 수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행렬의 행공간이 생성하는 평면을 생각하는 상황인데 기본행 연산을 적용해도 행공간이 변하지 않으므로 기본행 연산을 이용해서 공간을 이루고 있는 벡터들은 간단히 만든 후 계산한것입니다.
축 상의 점은 회전변환시켜도 자기 자신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쉬운 풀이는 없는것 같고 기본 기저에 대한 선형변환을 구해야 하니 풀이처럼 연립해서 찾아야합니다. |
|
| 1697 |
질문입니다
|
dudehs10** |
2017-12-25 |
| 글제목 |
질문입니다 |
| 작성자 |
dudehs10** |
등록일 |
2017-12-25 |
|
비판정 Un+1/Un값이 발산할때 그중에서 그나마 수렴하는 구간을 구하기위해 k= lim Un/Un+1 과같이 비판정 의 역수를통해 수렴반경을 구할 수 있잔아요 그런데 역수를 안하고도 바로 비판정값이 1보다 작다고두고 푸는 방법도 있는데 , 그렇다면 수렴반경을 구하기위한 방법이 2가지가있으면 어떤상황에서든 둘다 사용이 똑같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혹시 간단한 예를좀 들어주실수 있으신가요? 감사합니다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7-12-31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7-12-31 |
|
k= lim An/An+1 은 멱급수 수렴구간 구할 때 적용합니다.
비판정법 lim Un+1/Un 에서 유도된 결과인데 수렴반경 구할때 비판정법을 직접쓰는 경우는 거의 없고
k= lim An/An+1를 이용해서 구합니다.
결과는 똑같이 나오지만 위 방법이 더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
|
| 1696 |
매일 테스트 10강 6번문제
|
hnglo** |
2017-12-24 |
| 글제목 |
매일 테스트 10강 6번문제 |
| 작성자 |
hnglo** |
등록일 |
2017-12-24 |
|
6번질문입니다 모든 삼각형에는 외접하는 원이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외접하는 삼각형에 대해 예각삼각형이면 삼각형내부에원에중점, 직각삼각형이면 삼각형 빗변에 중점, 둔각삼각형이면 삼각형 외부에 원의 중점이있다) 마찬가지로 삼각형 ABC에 대해서도 외접하는 원이 있으니 사인법칙이 성립해야하는데, 왜 삼각형 ABC는 사인법칙이 성립하지 않나요?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7-12-25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7-12-25 |
|
C의 각을 75도로 잡고 사인법칙을 적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길이를 직접 구하는게 더 좋은 풀이입니다. |
|
| 1695 |
공식 질문입니다
|
dudehs10** |
2017-12-21 |
| 글제목 |
공식 질문입니다 |
| 작성자 |
dudehs10** |
등록일 |
2017-12-21 |
|
arc hyperbolic cotangent x = [ ln(x+1)/(x-1)]/2 , integral 1/(x^2-a^2) = [ ln(x-a)/(x+a)]/2a = [arc hyperbolic cotangent (x/a)]/a 가 각각맞나요? 맞다면 앞에는 x-1 부분이 ln 안에서의 함수에서 밑에있고 뒷부분은 x-a가 왜 분자쪽에 있는건가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7-12-21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7-12-21 |
|
integral 1/(x^2-a^2) = [ ln(x-a)/(x+a)]/2a = - [arc hyperbolic cotangent (x/a)]/a
마이너스 부호가 앞에 붙습니다. 적분학1 편 책 p30 을 참고해주세요 |
|
| 1694 |
p339 50번
|
sij93** |
2017-12-20 |
| 글제목 |
p339 50번 |
| 작성자 |
sij93** |
등록일 |
2017-12-20 |
|
cosx = -1,1/2 두가지가 나오는데, 왜 cosx = 1/2라고 하는건가요? [0,2파이]범위안에 -1도 들어가있지 않나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7-12-21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7-12-21 |
|
네 cosx=-1 도 확인해봐야하는 것이 맞으며 확인해보면 증감이 변하지 않으므로 극대극소가 아닙니다. |
|
| 1693 |
8페이지 4)복소함수의 도함수에서요
|
kanghh** |
2017-12-20 |
| 글제목 |
8페이지 4)복소함수의 도함수에서요 |
| 작성자 |
kanghh** |
등록일 |
2017-12-20 |
|
4번째문제 복소급수와 수렴반경 R을 구하는 문제 있잖아요
거기서 보면 수렴반경을 k-근호 판정법으로 구하더라고요
근데 원래 수렴반경을 구할때는 비판정법을이용 하지않나요??
이문제에서만 특별하게 k-근호 판정법을 이용하는 건가요??
이 문제를 비판정법을 이용해서 풀수도 있는건가요?? |
|
| └ |
답변입니다. |
haeun8** |
2017-12-21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haeun8** |
등록일 |
2017-12-21 |
|
비판정뿐만아니라 근호판정법을 이용하여 수렴반경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비판정을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
|
| 1692 |
질문있습니다
|
dudehs10** |
2017-12-19 |
| 글제목 |
질문있습니다 |
| 작성자 |
dudehs10** |
등록일 |
2017-12-19 |
|
두함수에대해 내적의 정의로 최단거리를 구할때 최적근사 정리, 최단거리 root [ ( lbl^2lal^2 - (aob)^2)/lal^2 ] 를 root [ l f l^2 +l g l^2 - (fog)^2 ] 로 풀어도 괜찮나요?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7-12-20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7-12-20 |
|
네 함수의 크기를 구하는 상황에선 주어진 내적을 이용해서 같은식의 내적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
|
| 1691 |
선형대수학 질문있습니다.
|
wo32** |
2017-12-19 |
| 글제목 |
선형대수학 질문있습니다. |
| 작성자 |
wo32** |
등록일 |
2017-12-19 |
|
| 388p (3)y축 중심 회전변환 공식에는 오타가 없나요?
371p 단사선형변환의 정의에서 Ker(L(v))=(0) 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
|
| └ |
답변입니다. |
taeseong04** |
2017-12-20 |
| 글제목 |
답변입니다. |
| 작성자 |
taeseong04** |
등록일 |
2017-12-20 |
|
네 말씀해주신 내용에서 오타는 없습니다.
단사선형변환이라는 조건과 Ker(L(v))={0} 이라는 조건은 동치입니다.
의미는 영벡터만 영벡터로 대응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
|